소중한 일상의 순간

효율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 추천_직장인책추천

파랑파랑해 2020. 7. 2. 15:32

"계획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세워야 하는지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

퇴근 이후, 제2의 삶이 시작된다 저자다이븐출판담아발매2020.02.14.

 

저는 항상 무언가를 할때마다 계획을 세워요.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길잡이가 되어주거든요.

하지만..

제가 짜놓은 계획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걸

인지하는데도 불구하고 계획에 있어 조금만 실패해도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제가 계획을 짤 때

어떤 실수를 하고 있었는지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면 계획에 대해

더 정확하게 정의내리고

행동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책을 구입한 목적 :

어떻게 계획을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 !

 

사실 제가 항상 계획을 세우면서 생활하지만

세우면서도 이게 나한테 맞는 계획인지,

왜 계획을 다 완수하지 못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생겼거든요.

 

제일 감명 깊었던 부분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목차1. 왜 나는 이루지 못하는 걸까?

“단순하게 생각해라.

계획에 실패한 이유는 시간과 노력을 제대로 쏟지 못한 것이다.”

“많은 자기계발 서적은 필요없다.

성장을 위해 조언이 많아질수록 실행력이 떨어진다.”

자기계발이라고 하면 이것저것 잘해야 할 것 같죠.

저도 처음엔 그랬습니다.

하고 싶은게 너무 많아서 일주일 계획을 짜면 쉬는 시간이 없을 정도였어요.

직장을 다니면서 자기계발을 하려고 하니

잘 쉬지 못해서 회사생활에 지장이 갔습니다.

퇴근하면 글도 쓰고 싶고

영어 공부도 하고싶고 책도 보고 싶었습니다.

시간을 쪼개고 또 쪼개서 썼습니다.

그러다보니 점점 문제가 생겼습니다.

밥먹는걸 대충하게 되고, 청소도 대충하고

친구들관계는 소원해지고

다음날 회사 업무에 집중을 못했죠.

욕심이 과하면 이것저것 하는데

시간뺐기고 돈도 나가더라구요.

책에서 내린 처방

1. 시간을 집중적으로 쓰세요.

2. 하고 싶은 것이 많아도 하나를 진정으로 끝낸 후에 새로운 도전을 하세요.

목차2. 오직 행동 뿐이다.

 

-계획된 것에 대한 상상을 하면서

꿈을 이뤘다고 생각하지말자.

나의 연습량과 내가 투자한 시간을

믿어야 한다.

 

1년 후, 더 나아가 10년 후의 계획을 그릴 땐

내 자신이 계획을 잘 세워서 성공할 일만 남을거라 생각하죠.

저도 그런 사람 중 한명이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만 보면

저는 절대 실패하지 않고 승승장구 사업가죠.

물론 그런 기분을 느끼는 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계획한대로 한다면 정말 승승장구하겠죠.

 

하지만 이렇게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

자신이 꿈꾸는 그런 사람이 되었다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저도 그랬구요.

 

책에서의 처방

1. 계획을 세우는건 좋다.

계획만 세웠다고 꿈꾸는 그런 사람이 되었다고 착각하지말자. 계획을 반드시 행동에 옮겨라.

 

 

-게으른 나 자신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믿지말아라.

“퇴근하고 꼭 공부해야지.” 하면서

집에가면 어느새 리모컨이 제 손에 들려있습니다.

“밤에는 무조건 샐러드만 먹어야지.”하면서

어느새 제 젓가락은 고기를 굽고 있죠.

아무리 계획적인 사람도

가끔 본능에 져버리기도 합니다.

책의 처방

1. 내 자신을 믿지말아라. 사람들에게 내 계획을 말하거나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라.

 

 

 

목차3. 목표는 어떻게 세워야 하는걸까?

1. 과도한 목표 지양

-게으름의 이유는 하고자 하는 게

없어서이기도 하지만,

하고 싶은게 많아서 이기도 하다.

계획을 세울 때는 좋다.

그러나 실천의 순간에는 선택의 갈림길에 선다.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은

겨우 2-3시간인데?

해야 할 것들이 많으면 중요한 일을 하지 않는다.

도피처를 만들어서 도망친다.

2. 목표 수준

-너무 멀리있는 목표를 설정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지,

당장 무엇을 해야 할지 스케줄 짜는 것도 쉽지 않다.

-단순히 열심히 살아서는 안된다.

생각을 하고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목표를 위한 일을 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좋은 계획을

세울 수 있는가?

1. 계획을 세우고 피드백해라.

결과를 통해 반성하고 교훈을 얻으면

다음 단계에 실수를 줄일 수 있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2. 모든 분야를 잘하려 하지 말아라.

시간은 제한적이다.

성과를 뚜렷하게 내야 할 곳에 시간을 투자해라.

3. 시간 투자를 해라.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과대평가한다.

일주일에 고작 며칠 했다고 삶이 달라지는 줄 안다.

하지만, 시간을 기록하고 시간을 어떻게 썼는지, 그것에 대해

정말로 시간 투자를 많이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4. 현실적이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목표부터 잡고 시작해라. 무조건 행동에 옮겨라.


#사업책 #계획관리 #시간관리 #계획세울때읽으면좋을책 #계획책 #자기계발서추천 #자기계발 #퇴근이후 #직장인책추천 #사업 #사업시작 #사업초기 #직장인사업책 #사업추천책